<> KISA 한국판 마이너리티 리포트 도전 빅브라더 시대 묻지마 칼부림 지능형 CCTV
본문 바로가기
범죄심리학

KISA 한국판 마이너리티 리포트 도전 빅브라더 시대 묻지마 칼부림 지능형 CCTV

by 생활정보와 뮤지컬 2023. 8. 25.
반응형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현재 세종특별자치시와 협력하여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인공지능(AI) 보안 분야의 유망한 기업을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묻지마 칼부림 범죄 증가

요즘은 "묻지마 칼부림"과 같은 범죄 사례와 자연재해의 증가로 인해 지자체의 폐쇄회로(CC)TV 통합 관제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KISA와 세종시는 트웰브랩스가 개발한 "초거대 영상이해 AI 솔루션"을 활용하여 세종시의 CCTV 통합관제센터에 AI 기술을 실증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관제와 이상행위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KISA는 이 사업을 위해 정부지원금을 지원하며, AI 보안 제품의 고도화와 최적화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 인증, 홍보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세종시는 AI 학습과 실증을 위해 CCTV 통합관제센터의 데이터와 인프라를 제공하며, 트웰브랩스는 이를 기반으로 AI 영상검색 기술을 최적화하고 실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동시에 고려한 기술의 발전을 추구하고, 이러한 기술이 다른 지자체에도 확산되어 대한민국이 더욱 안전한 국가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KISA의 보안산업단장은 "지능형 CCTV" 기술은 무차별 흉악범죄에 대한 대비책으로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통해 범죄 예방과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지능형 CCTV 기술

지능형 CCTV 기술은 단순한 영상 기록이 넘어서, 이상행위와 사건 사고의 신속한 탐지와 대응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KISA에 따르면 현재까지 지능형 CCTV 평가인증을 받은 제품은 130여개에 달하며, 이 중 80여개가 여전히 유효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인증을 받은 제품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 기술은 실시간으로 사람과 사물을 자동으로 식별하고 발생한 사건을 분석하여 관련 당국에 빠르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전 식별 어려움

하지만 현재는 흉기나 둔기와 같은 범죄 도구의 사전 식별은 어려운 상황이며, 이를 위해서는 풍부한 학습 데이터와 기술력의 강화가 필요합니다. 지능형 CCTV의 기술 발전은 계속해서 진행 중이며, 보다 안전한 사회 조성을 위한 실증 사업과 기술 혁신을 통해 기여하고 있습니다.

 

KISA  프로젝트 내용 요약

2023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래를 위한 혁신적인 보안 솔루션을 모색하는 중요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최근의 범죄와 재해 상황을 고려하여,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협력하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첨단 CCTV 솔루션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 사업은 '묻지마 칼부림'과 같은 범죄 사례를 예방하며, 효과적인 재난 대응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의 마이너리티 리포트 빅브라더인가?

위의 프로젝트는 마치 영화 "마이너리포트"에서 보듯, 빅브라더와 같은 관찰과 예측의 개념을 토대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선배 예측 분석을 통해 범죄가 발생하기 전에 사전에 예방하는 미래 사회를 그려냈습니다. 마치 소설 "1984"의 빅브라더와 같은 개념이 현실 세계에 접목되어 사회 안전과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동시에 고려한 첨단 시스템이 그려지는 것이죠.

 

이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KISA와 협력하는 세종시는 트웰브랩스의 초거대 영상이해 AI 솔루션을 활용하여 CCTV 통합관제센터를 업그레이드합니다. 이를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이상행위 감지와 빠른 대응이 가능해지면서, 지자체와 국민의 안전을 위한 혁신적인 방안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마이너리티 리포트 윤리적인 고민

하지만 이러한 프로젝트는 기술적인 도전과 윤리적인 고민을 함께 수반합니다. 마치 영화 "마이너리포트"에서처럼 미래를 예측하고 감시하는 시스템은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권리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프로젝트는 미래 사회의 안전과 개인의 권리를 균형 있게 고려하여 구축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도전과 가능성이 함께 어우러진 프로젝트는 마치 영화와 소설에서만 볼 수 있던 상상력을 현실로 이끌어내는 노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사회를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그렇게 함께 협력하여 사회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은 마치 영화와 소설의 주인공들처럼 우리의 역할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